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특수 목적 인수 회사(SPAC)

와니주니9276 2022. 2. 6. 01:47
반응형

특수 목적 인수 회사(SPAC)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정보


어느 기업이나 높은 이자비용 부담에 대처하지 않으려면 공모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다.

하지만 IPO를 신청하는 것은 매우 지루한 일이 될 수 있다.

우선 회사는 검증된 실적과 유효한 사업 모델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증권감독기관이 정한 여러 기준을 충족시킬 필요가 있다. 

설상가상으로, 기업들은 그것의 가치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불경기인 시장 상황에서 공개하는 것을 선호한다.

추가 정보: 기업공개(IPO)는 Bull Market Trap이다.

그러나 최근 금융시장의 동향 중 하나는 이러한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인 특수목적 취득 회사(SPAC)이다.


특수목적 취득 회사(SPAC)란?


SPAC는 셸 회사를 가지고 있다.

트랙 기록 없음,
자산이나 부채가 없으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지 않는다.
그것은 빈 수표 회사라고 불리는 것이다.

개발 단계에서 새로운 회사라고 생각해 보십시오. 마치 회사가 자본이나 스타트업을 만들기 시작하는 것처럼 말이다.


SPAC 의 목적


특수목적 취득 기업의 목적은 기업공개(IPO)를 통해 자본을 조달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그것은 다른 개인 회사를 인수하거나 합병하기 위해 사용한다.

그래서 요약하자면, IPO를 통해 자본을 조달하고, 그 후에 또 다른 기존 운영 회사를 인수할 목적으로 투자자들에 의해 특수 목적 취득 회사가 설립된다.

이것은 SPAC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SPAC가 합병하는 작은 회사들에게도 윈-윈 상황을 만든다.

그 회사는 상장함으로써 유동성에 접근하고 투자자들은 그렇지 않았다면 어려웠을 그런 회사의 주주가 될 수 있다.


SPAC 합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SPAC는 금융시장 전문가 또는 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춘 고위 투자자에 의해 구성되거나 후원되며, 그 부문에서 적어도 한 개 이상의 기업을 인수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

특수목적 취득 기업이 인수 대상으로 삼은 기업은 기업공개 과정에서 규제 감시와 공시를 피하기 위해 비밀에 부쳐진다.

그러면 특수목적 취득 기업은 기업공개(IPO)를 통해 청약할 주식을 궁극적으로 대중에게 제공하기 전에 기관투자자와 가맹점 은행가들의 도움을 구한다. 


기업공개(IPO)를 통해 모금된 돈은 '에스크로 계좌'와 비슷한 신탁 방식으로 진행된다.


SPAC 설립자는 설립 후 2년 이내에 대상 기업을 식별하고 취득해야 한다. 

인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SPAC 투자자들은 중개수수료와 은행 수수료를 차감한 뒤 자금을 돌려받는다.

특수목적 취득 기업의 3단계에 대해 살펴보자.

SPAC의 단계:

 


1. SPAC 형성 및 IPO


특수목적 취득 기업은 셸(shell) 기업이기 때문에 스폰서와 창업자가 대중들의 판매점이 된다. 

설립자들은 특수목적 취득 회사의 지분 20% 정도를 종자 자본으로 제공한다. 

나머지 80%의 주식은 기업공개(IPO)를 통해 각각 10달러로 일반에 발행된다. 

이 단계는 전체적으로 8주 정도 지속된다.

2. 실사및 대상 기업과의 협상
일단 IPO가 진행되면, 모금된 자금은 신탁/에스크로 계좌에 보관된다. 이후 SPAC 이사 및 설립자들은 대상 회사의 재무 실사를 실시하고 회사에 대해 매우 상세하게 연구한다. 

특수목적 취득 기업이 대상 기업에 안착한 뒤 인수합병 협상 국면을 시작하고 최종 자금조달 수치를 작성한다. 

전체 과정은 15-18개월 정도 걸릴 수 있다.


3. 승인과 SPAC 합병


마지막으로 협상 등 수속이 일치하면 특수목적 취득 기업은 대상 기업과 인수합병 의사를 밝히게 된다. 

특수목적 취득 회사(Special Purchitective Company)의 주주들은 의결권 행사를 통해 합병에 찬성하거나 반대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갖게 된다. 승인이 나면 합병은 종료되고 대상 기업은 상장사가 된다. 

이 단계는 3개월에서 5개월 사이에 지속될 수 있다.

특수목적 취득 기업이 핫 트렌드였고 2021년 현재까지 910억 달러를 모을 수 있었던 만큼 그 장점을 이해해보자.

특수목적 취득 기업(SPAC)의 혜택


'정상적인' IPO보다 쉽고 빠르게 : 소규모 또는 성장하는 기업들은 검증된 실적, 비수익성 또는 투자자의 인식 때문에 IPO를 통한 자금 조달이 어려울 수 있다. 

그러한 회사들은 SPAC와 합병함으로써, SPAC가 그들이 속한 규칙 때문에 공개하기가 더 쉽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더 큰 유동성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경험적 경영에 대한 접근 : SPAC 후원자와 설립자가 각자의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직 종사자임으로 중소기업이 전문지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투자자들에게도 마찬가지로, 그것은 SPAC의 신뢰성을 더해주며 수익률과 투자자의 신뢰도에 관한 한 더 큰 기준을 허용한다.


일반인을 위한 IPO보다 저렴함: 특수목적취득기업은 IPO에 비해 훨씬 저렴할 수 있는 주당 10달러의 고정된 가격으로 IPO 가격을 책정한다. 

 

그래서 이것은 더 넓은 범위의 공공 투자가들이 SPAC의 IPO에 투자할 수 있게 한다.
대규모 자금 풀 : 특수목적취득기업은 대상기업이 주식의 가격을 협상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은 가격을 정해야 하는 기존의 IPO와는 달리, 대상 기업의 밸류에이션 리스크를 줄인다.
그 점을 염두에 두고, 특수목적 취득 기업과 합병하여 상장된 몇 개의 성공기업을 살펴보자.

채권 수익률 이해에 대한 최신 기사 읽기


2020년 SPAC 를 통해 상장된 기업의 사례


2020년에는 248건의 SPAC 거래가 발생하여 830억 달러 이상을 조달할 수 있었다.

인도에서 재생 에너지 생산업체인 ReNew Power는 SPAC 합병에 참여한 첫 번째 인도 회사가 되었다. 

RMG 인수와의 합병으로 인도 회사가 나스닥에 상장되어 12억 달러를 조달하게 되었다.

가장 주목할 만한 SPAC 거래 중 하나는 리처드 브랜슨의 우주 회사인 버진 갤럭틱과 관련된 것이었다. 

월가의 저명한 투자자가 있는 곳에서는 샤맛 팔 리 하피 티야의 SPAC 소셜 캐피털 헤도소피아 홀딩스가 지분 49%를 8억 달러에 사들였다.

2021년에 줄을 선 몇몇 SPAC들에는 빌 게이츠가 지원하는 창업 나비 네트워크가 포함되어 있다. 

버즈피드, 부미 디어 등 디지털 미디어 기업도 특목 인수를 활용해 공개하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인도 온라인 식료품 플랫폼 그로 퍼스가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ies 계약을 통해 공개된다는 소문도 있다.

 

인도에서는 시장 규제 당국과 증권거래위원회(SEBI)가 전문가 그룹을 구성해 SPAC의 국내 출시 전망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2013년 회사법은 인도에서 백지 수표 회사의 설립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은 긴 과정으로 간주될 것이다.

게다가 많은 분석가들과 재정 자문가들은 SPAC에 참여하는 '소매 투자자'들의 이익에 대해 우려를 제기했다.

2019~2020년 47개 SPAC 합병에 대한 연구 결과, 6개월과 12개월 수익률을 고려한 평균 수익률은 각각 -23%, 무려 -65%로 나타났다.

 

이전 글 읽기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반응형